인물분석은 인물의 심리를 위주로 분석하였다. 우선 햄릿은 라캉의 <욕망이론>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행위소 삼각형>을 적용 하여 욕망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거투르트나 오필리어 같은 여성인물들과 주변 인물들은 햄릿으로 언급되어 형상화된 모습에 중심을 두지 않고 이들의 입
. 그래서 <햄릿>은 상황의 한 단면이 아니라 인간이 처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의 특성을 드러내는 인류의 많은 표본거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우리의 독자 및 관객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극작가는 역시 셰익스피어이었으며, 가장 인기 있는 희곡은 <햄릿>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한 형식으로서의 폭력, 그리고 연극적인 거짓된 태도는 어린 뮐러의 첫 번째 결정적인 경험이 되었다고 훗날 그는 말하고 있다. 라인하르트 찹케(2001), 『하이너 뮐러 평전』, 정민영 역, 연극과 인간, pp.14~15
이후 그는 “범죄자의 아들”이라는 꼬리표를 달아 모두가 기피하는
인간의 주체성과 자주성에 대한 신뢰가 바탕을 이루고 있다.
Shakespeare가 Buddha처럼 고통받는 존재인 인간에의 구원을 기본 목표로 작품을 집필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비극 작품「Hamlet」에서 그는 인간의 지나친 욕망에서 생기는 고통스러운 인간조건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모든 번뇌는
1.서론
1)문제제기
셰익스피어는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영국이 낳은 작가로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뛰어난 작가고 인정받고 있다. 꾸준히 많은 평론가들이 그의 작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전개해 왔다. 이중 성격비평은 작품 속에 나타난 인물들의 성격분석을 통하여 인간의 유형을 분류하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