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햄릿>의 다음성과 시각 ---------------
우리 조가 처음 모여서 논의를 시작 할 때 가장 먼저 서로에게 질문했던 것이 “왜 햄릿을 분석하려하는가” 였다. 모두들 입을 모아 말했다. “햄릿 이라는 인물의 매력 때문”이라고.
그렇다면 우리는 왜 햄릿이라는 신비롭고 복잡한 인물에게 매료되는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
연극 안의 세계는 ‘허구’의 세계이고 연극 밖의 세계는 실제의 삶, 실제의 사건이 일어나는 ‘사실’의 세계이다. 연극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로는 배우 ․ 무대 ․ 관객 ․ 희곡을 들 수 있는데, 연희 장소에서 배우가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서 만들어 내는 예
햄릿', '오셀로', '리어왕', '맥베스' 이다. 대표적인 4대 비극 중 가장 먼저 쓴 <햄릿:Hamlet>은 하나의 복수비극으로, 주인공인 왕자의 인간상은 사색과 행동, 진실과 허위, 양심과 결단, 신념과 회의 등의 틈바구니에서 삶을 초극해 보려는 한 인물의 모습이 영원한 수수께끼처럼 제시되고 있다
1603년에
과장되고 인위적인 수사 표현들을 사용하였는데, Hamlet에서도 긴 독백과 방백으로 그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세네카 비극이 죽음에 대해서도 격렬하게 감정을 표출한 것은 아니다. 세네카는 엄격한 극기주의자인 동시에 스토아 사상을 실천하고 있었다. 그의 비극에는 인생의 변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