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안에 갇혀 서성이고 머뭇거리고 있다. 이러한 체홉의 인물들은 현대인들의 마음속에 큰 반향을 울린다. 우리와 너무도 닮은 그들이기에 우리는 체홉의 작품에 빠져들 수밖에 없다. 그는 인간의 고독과 허무를 거리를 두고 세밀하고 정확하게 진단하는 의사 역할을 자청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안
*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표현 양식: 컴퓨터 게임 사례
컴퓨터 게임은 디지털 내러티브의 중요한 속성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
라 디지털 영상의 속성이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영역이기도 하다. 컴
퓨터 게임은 내러티브의 범위를 확장하였고 이야기를 경험하는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영상의
공간을 무대 공간과 드라마 공간이라는 이중성으로 정의내리고 있으며, 이샤샤로프는 연극공간을 크게 모방(Mimetic) 공간과 서술(Diegetic) 공간으로 나누었다. 또한 연극학자 파비스(Pavis)는 공간의 개념을 좀 더 세분화시켜 드라마 공간, 무대 공간, 무대 예술적 공간, 놀이 공간, 텍스트의 공간, 내적 공간
공간을 갖을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다른 장르에 비해 공간적 제약이 따른다. 그런 제약을 바탕으로 에서는 작은 무대라는 공간과 다양한 소품들을 이용해 전개되는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작은 무대에서도 여러 가지 시간, 계절, 장소가 연출 가능하도록 되어 있음)
☀ 텍스트 보기
<둥둥 낙랑둥>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의 전설의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하여 고정 관념을 깨는 여러 설정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낙랑공주와 고구려 왕비를 외면적인 얼굴, 행동, 버릇이 매우 닮은 쌍둥이 자매로 설정, 현실과 환상을 연결시킨다. 정신분석학에서 본다면 이는 근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