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위에 있던 ‘FANTASTICKS’ 깃발을 제거한다. 두 연인과 아버지들은 1막의 해피엔딩대로 황홀해하는 포즈를 계속 취하며 서있음) 작은 플랫폼 무대에서 극의 첫 장면의 소개와 더불어 등장인물들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 부분은 극을 준비하는 과정을 마치 연극처럼 꾸며 보여주고 있다. (연극주의적 요
무대 이동까지도 설명
차별화된 장르로서의 연극 속 캐릭터 (cf. other genres)
- EL GALL : 극의 해설에 그치지 않고
극에 직접 개입하여 상황을 고조시킴
- MUTE : 지문을 의인화시킨 형태, 무언의 표현 연기
→ 무대 전면으로 나오는 그들
(109p, Act 2)
(The MUTE gets theFantasticks drape from the prop Box and he and
1. 산울림 극단의 연출방법
★ 서양의 고도 vs 동양의 고도(한국의 고도)
① 감정 구조
프랑스 파리에서 공연되었던 ‘고도를 기다리며’라는 연극이 공간적 무대를 서울로 옮겨 공연하면서 부딪히게 되었던 문제 중 하나는 서양인의 감정구조와 동양인 즉, 한국인의 감정구조 사이에 차이가 존재
참여/ 신체를 무용의 주제로 삼음
-라이너의 <매일 교체되는 지속적인 계획 1970>: 댄스수퍼그룸<The Grand Union 1970>탄생
-트리샤 브라운: 장치무용
*저드슨 교회의 루벤화랑파
-로버트 위트만: 환상도 물질세계에선 오브제/ 파크로와는 별로도 해프닝 분야에서 작업/ 청중의 역할에 대한 철저한 계산
연극의 의무는 등장인물들 간의 대화로 인해 채워진다. 베케트는 대화 속에서의 언어유희를 통해 인간 상호간의 극단적인 경험을 드러내고 있다. 작가는 언어의 이중성과 역사성, 허구성을 넘나들며 우연한 것 같지만 의도된 다양한 표현으로 작품의 독창성을 높이고 있다. 익살과 해학을 통해 관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