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크게 모방(Mimetic) 공간과 서술(Diegetic) 공간으로 나누었다. 또한 연극학자 파비스(Pavis)는 공간의 개념을 좀 더 세분화시켜 드라마 공간, 무대 공간, 무대 예술적 공간, 놀이 공간, 텍스트의 공간, 내적 공간의 6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윤지선, 「이강백 희곡의 공간연구」, 『어문학교육 제36집』, 2
<파수꾼>(1974) 은 또한 이런 기법의 대표작으로 평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그런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우의적 기법으로 연극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그의 작품세계와 함께 1970년대의 대표작 <파수꾼>(1974)의 내용 및 공간․인물에 나타난 담론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과 세계를 바라보는 올바른 관점과 사고에 대해서 교육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문학사 교육의 변화를 위해서 교사들의 역할이나 실제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의 연구 또한 중요하지만 모든 교육 활동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교과서는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리떼의 습격을 미리 알리기 위해 세 명의 파수꾼이 망루에서 들판을 지키도록 되어 있다. 망루가 세워져 있는 황야에서 파수꾼은 끊임없이 이리 떼의 내습을 감시한다. 파수꾼이 양철북을 두드리면 즉시 대피하기 위해 마을사람들은 만반의 준비를 갖추는 나날의 연속이다. 파수꾼 ‘다’는 선임 파
Ⅴ. 한국 근대 연극론의 흐름
1. 연극성과 문학성
희곡은 연극와 문학의 이중적인 존재이다. 희곡이 먼저냐, 공연이 먼저냐 하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적 ·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각 지역 민족의 고유한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한국연극사를 거슬러 올러갈 때 가면극·인형극·창극에서 알 수 있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