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30년대의 소설
소위 전형기로 일컬어지는 1930년대 소설의 양상은 서론에서 말할 것처럼 수적인 면에서의 팽창과 더불어 그 소설작품들의 경향 역시 그리 간단하게 파악되는 것 같지 않다. 1930년대 초반까지 위세를 떨치고 있던 카프와 그 영향 하에 있었던 작가들의 작품은 물론 서구 모더니즘의
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근대극
희곡은 시민사회의 형성기인 18세기, 비극과 희극의 고전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됨.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낭만주의 발달, 19세기 후반에는 낭만주의의 부자연스러움을 반대한 사실주의 발달.
근대극은 당시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의 문제나 부패를 묘사하는
ꊱ 한국 연극사의 시대구분
1. 연극, 희곡사의 시대구분
(1) 김재철[조선연극사]
한국연극을 크게 가면극, 인형극 및 구극과 신극으로 나누고 각 장르 안에서 대체로 시대순으로 서술하고 있다. 특히 판소리와 창극을 가면극이나 인형극 등 다른 전통극과 달리 구극으로 분류한 것이 특이하다
Ⅰ. 서론
20년대 전반기는, 희곡장르가 전문 극작가집단에 의해 식민지 사회의 기능론적 목적 지향적 문화전략으로 창작되면서 전문 연극인집단과 관객집단의 등장에 의해 개화기 신파극에서 근대 신극으로 교체되는 시기이다. 김소은, 「한국 근대 연극과 희곡의 형성과정 및 배경연구」,숙명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