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을 겪으면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발전한 선거를 기대했었다. 그것은 과거 어느 때보다 성장한 노동계급을 기반으로 한 진보정당의 출현이라는 원인도 있겠지만, 그보다 좀더 전사회적으로 생각했을 때, '총선연대'에 대해 거는 기대감이었을 것이다. '지역주의'를 한국 정치에서 가장 큰 폐
남성에 의해 지배당하는 구조 속에서, 근대화로 인해 다시 소외당하고 있는 계층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해 보겠다.
세계로 느끼게 하는 형식적 특징들이 있음을 발견하고, 그것을 현실적 역사의 맥락 속에 다시 놓음으로써 역사성을 되찾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해 보겠다.
구조적 폭력보다 더욱 더 문제가 될 수 있는데, 문화는 몇몇 부정적 행위자에게만 속해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속성이기 때문이다. 구조적 폭력은 상위계급에게 이익이 되지만, 우리들 대부분은 상위에 속해있지 않다. 우리는 "근대 식민주의"와 "제 3세계에 대한 착취"를 읽고, 우리가 상위에 속
읽고 분석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한다. 또한 소쉬르는 오늘날 사상계를 풍미하고 있는 구조주의의 선구자로서 ‘언어학의 발달에 그만큼 큰 영향을 끼친 학자가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 혁신적인 소쉬르 언어학
소쉬르 언어학이 이렇게 중요하게 다뤄지는 이유는 무엇보다 그것의 기본명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