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성의 이미지를 만드는 텅 빈 거푸집”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러한 파리의 근대성은 1848년의 혁명을 전후로 변화의 계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오스망의 도시개조 작업과 더불어 발현하게 된다. 데이비드 하비는 도시의 다양한 매커니즘이 자본 축적과 재생산에 밀접한 관련이 있고 도시공간에서
근대성
프리드리히 니체는 <역사의 이용과 오용> 이라는 책에서 체제 수호적이냐 반체제적이냐 하는 역사 기술 행위 자체의 정치적 역할에 따라 역사의 유형은 기념비적 역사 (monumental history)와 비판적 역사(critical history)로 나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일제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사이의
마르크스에게는 프로메테우스적인 반항과 무력한 지성이 복합되어 있었다. 마르크스는 주위 사람들에게 지적 교만함의 인상을 전해주었다. 1846년 러시아의 작가 파벨 안넨코프는 토론에 참여한 마르크스를 관찰한 뒤 이렇게 회상했다. "그의 말투는 항상 명령조에 가까웠고 반론을 용인하는 법이 없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