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에게는 프로메테우스적인 반항과 무력한 지성이 복합되어 있었다. 마르크스는 주위 사람들에게 지적 교만함의 인상을 전해주었다. 1846년 러시아의 작가 파벨 안넨코프는 토론에 참여한 마르크스를 관찰한 뒤 이렇게 회상했다. "그의 말투는 항상 명령조에 가까웠고 반론을 용인하는 법이 없었
마르크스가 공산주의를 내놓기 이전부터 사회개혁 사상의 하나로 등장해 왔다. 특히 18-19세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 철학자들이 사회개혁을 주창하면서 들고 나온 것이다. 이들의 사회주의 사상은 자본주의 세계에서 나타난 여러 문제점, 예를 들면 실업, 공황, 빈부격차 및 사회적 불평등을 하나
유일하게 참된 실재이며, 반대로 모든 관념적인 것, 즉 관습 윤리 법 종교 문화 등은 물질에 뒤따라 생기는 부수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장에서는 마르크스의 성장배경과 그의 인간관, 자본론, 노동론 등 그의 사상에 대해 알고보고 비판 하여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마르크스가 보기에 이들은 자본주의 사회에 등장한 새로운 역사의 동력인 노동자 계급을 주목하지 않았고, 자본주의 역사발전에 의한 새로운 사회의 물질적 기초를 파악하지 못함으로써 공상적 수준에 머물렀다고 비판. 마르크스는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서 노동자의 주체적 역할을 강조하고, 생활의
마르크스는 최초로 헤겔과 그 후계자들에 있어서 보이는 관념의 형태들에 관하여 사회의 기초로부터 발생하면서도 흡사 보편적인 정당성을 가지는 듯 행동한다고 비판하면서 이데올로기의 계급성에 관하여 논하였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공저 "독일 이데올로기"(1845년)에서 처음으로 이데올로기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