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윤리 사상은 고대 그리스 철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스 철학자들은 세계를 보편적인 진리가 실재하는 세계와 감각적으로 경험되는 현상의 세계로 양분하였다. 이를 인간의 본성과 관련지어 보면, 전자는 보편적 이성이 작용하는 세계이고, 후자는 감성에 의해서 지배되는 세계라고 하였다. 그리고
감성적, 윤리적, 지적 복합능력의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어 전승되는 ‘삶의 방식’이자 ‘인간적 잠재력의 총체’, 생명 다양성에 따라 구현되는 인류학적 문화다양성 등의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은 지식, 인성, 예체능 교육의 관계를 재조직 하여 인간능력의 역동적
2) 효용력의 개념
효용력이란 언제나 어느 한 사람의 경제 행위자나 여러 경제 행위자에 의해 현재 또는 장차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배려의 대상이 된 구체적인 개별적 기회로서, 이러한 기회의 평가된 의의에 경제 행위자의 경제 활동이 그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지향
근대적 환상, 선입견을 거부하고, 합리적 비판을 통해 지식의 확실한 토대를 마련하려 했다. 둘째, 기계적, 이원론적 세계관으로서 모던시대 사람들은 자연을 물체들의 단순한 운동으로 이루어진 거대하고 질서 있는 기계로 이해하였다. 셋째, 진보에 대한 신앙이다. 즉 역사의 진행을 반복적인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