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남아 있었으므로 비교적 늦은 500년까지를 고대철학으로 분류한다.
사람들은 이 기간의 고대철학을 주로 자연을 바탕으로한 철학이라고 말한다. 아직 기독교는 등장하지 않았고, 비록 자연종교로서 종교사상이 남아 있다고는 하지만 모든 철학적 문제의 기반이 자연관에 입각하고 있기 때문에
철학사상에서 배태되고 있으며 그의 철학사상은 주자사상의 이론적 배경인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인 성리학을 배격하고 실천윤리적 인간학인 수사학에서부터 출발한다. 다산은 인간과 타물의 근본을 본연지성이라는 개념으로 동일시하려는 성리학의 입장을 반박하고, 인간과 타물을 구분하였다. 즉
구분의 원칙
세속적인 예술과 성스러운 예술이 구분되어야 하며 또 비극적인 장르와 희극적인 장르가 구분되어야 하며 또 비극적인 장르와 희극적인 장르가 구분되어야 한다. .한 작품 안에 비극적인 요소와 희극적인 요소가 섞여서는 안 된다. 이 구분은 비단 장르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평민과 귀족
서양인에게서 선물로 받아 가져온 도자기의 원료.
·만국지도·천문서·서양풍속기·천주교서적 등을 전파해 왔다. 이를 통해서 서학이 유입되게 되었고, 처음에 유학자들은 종교생활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학문적·사상적인 호기심의 대상으로서 흥미를 느꼈다. 당시의 학자 중에서 가톨릭교에 흥미
철학으로 대표되는 중세이다. 보통 ‘철학의 암흑기’라고도 이야기하며, 심지어는 시대라고 언급할 수조차 없다고 주장되어지는 시기가 바로 기독교에 의해 지배받았던 중세이다. 현재의 대학에서 중세철학을 개설하여 강의하는 학교는 신학교나 기독교, 천주교의 아래 있는 학교 밖에 없으며,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