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초, 담사동등 사대부들이 각 지방에 설립한 학회였으며, 이들은 신문·잡지를 발행하고 전족(纏足)폐지 등의 계몽활동을 벌이는 등으로 사람들을 각성시켰다. 그러나 그들은 관료·사대부층의 소수파에 지나지 않았으며 게다가 민중의 지지를 거의 받지 못하였으므로 운동은 점차 고립되어 갔으며,
된 데에는 근대 서구의 영향에 유래하는 公理公法 관념의 형성이 결정적 작용을 한 것이라 생각된다. 1880년대 중엽 이래 강유위의 공리공법 관념은 이른바 “幾何공리”로 표현된 자연과학적 법칙, 공중의 이익이라는 근대 인도주의 및 다수자의 公論 존중이라는 서구적 사고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기 때문에 학생들의 입학률이 매우 저조하여 전국 80%의 청장년(靑壯年)이 문맹이었다. 당시에 중국의 교육발전 수준은 거의 같은 시기에 근대교육으로 전환한 이웃나라 일본에 비해서 1세기 가량 뒤떨어졌다. 따라서 이상과 같은 상황은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 이후에야 비로소 점차 근본적인 변혁
전환기가 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 되었다.
◆ 19C 청왕조 : 안으로는 체제 내부의 부패와 무기력, 밖으로는 서양의 제국주의 세력에 의 한 강력한 침략 위협 -> 그가운데 아편전쟁이 발발하였다
2) 아편전쟁 (1840~1842)
-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나라와 영국 간의 전쟁.
- 중국 근대
질서로 바꿀 것을 요구하는
새로운 전환기의등장
※19세기 중국의 상황
(아편전쟁 1840~1842)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나라와 영국과의 전쟁
중국 봉건사회의 붕괴 + 중국근대사의 시작을 알리는 사건
영토,주권,경제에 심각한 타격, 半식민지 상태로 전락
*태평천국운동발발(太平天國, 1851~1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