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과 인재등용, 국교로서의 공자교(孔子敎) 수립 등이며, 그것도 양무운동과 같이 각 지방에서 개별적·부분적으로 행해진 것이 아니라 전국규모에서 통일된 방침 아래 실시되었다. 이 일련의 개혁을 추진한 주체는 양계초, 담사동등 사대부들이 각 지방에 설립한 학회였으며, 이들은 신문·잡지를 발
변법자강운동의 첫 출발이었다. 이때 강유위와 함께 개혁을 주장한 인물중 하나가 양계초였다. 그는 1873년 광동의 하층 지식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일찍이 과거에 응시했던 그는 강유위가 운영하던 학당에서 개혁사상을 키웠다. 이로서 강유위는 양계초라는 든든한 협력자를 구할 수 있게 됐다. 양계초
강유위를 중심으로 무술정변 이전 그의 변법사상, 이론적 근거와 무술정변기의 활동을 살펴보고 변법운동 실패의 원인과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변법운동의 시대적 배경
1)양무운동의 실패와 청일 전쟁의 패배
아편전쟁 이후부터 중국은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침탈이 시작되었고, 이
대동 관념이 전통적 유교의 華夷的 세계 질서나 차등적 人倫질서를 떠나 “인간 간, 국가 간의 평등자주적 관계”를 토대로 하여 새로운 세계적 결합을 지향하게 된 데에는 근대 서구의 영향에 유래하는 公理公法 관념의 형성이 결정적 작용을 한 것이라 생각된다. 1880년대 중엽 이래 강유위의 공리공
사회개혁사상이 쓰러지면 뒤따라오던 새로운 사회개혁사상이 개혁의 짐을 지고 일어 서고 또 그 뒤를 따라 다른 사회개혁사상이 새롭게 나오는 양상이 계 속되었다.
■이러한 중국 근대의 주류를 이루는 사회개혁사상의 줄기 중 무술변법자강운동에 대해 알아본다.
II. 변법자강운동의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