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는 젊은 신학(神學) 강사 B.바우어가 이끌던 헤겔학파의 좌파인 청년헤겔파에 소속되어 무신론적 급진(急進) 자유주의자가 되어 갔다. 1841년 에피쿠로스의 철학에 관한 논문으로 예나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본으로 갔으나, 바우어가 대학에서 해직되는 것을 보고 대학 교수의 꿈을 포기하였
사상을 가진 지식인이 새로 나타나 초보적인 마르크스주의사상을 무기로 삼고 반봉건문화(反封建文化)의 행렬에 동참하였다. 부장록, 《중국현대문화운동사》, 중국학@센터, pp.15
5․4 신문화운동은 근대 중국의 사회&정치&경제 발전의 요구로써 일어나게 된다. 정치상으로는 중화민국(中華民
정치적 민족주의’는 미약하고 ‘정념적 민족주의’만 강했다. 이러한 점들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동학민족주의의 정치사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우리 학문의 정립과 참교육을 통해 민족의 정치발전과 평화통일을 이루어가기 위해서 그러하다. 민족주의가 많은 이데올로기와
1. 서론
탈근대주의(포스트모더니즘)의 진원지는 유럽이지만 1960년대 미국에 급속히 유입된 후 미국 학계가 세계적인 유행을 만들어냈다. 유럽의 탈근대주의가 철학에 있어서 실존주의, 인문학 방법론에 있어서 해석학과 구조주의, 정치사상에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제시되었다면 미국의
정치·사회적 불안이 각종 혁명적 기운을 초래하였다. 이에 대한 극도의 반동적 경향에서 나타난 것이 파시즘이며, 그 원인은 근대사회의 위기적 상황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정치체제의 안정과 균형이 파괴되고 기존의 정치세력이 사태를 수습할 능력을 상실하였을 때, 무정부적 진공상태를 메꾸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