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탈근대주의(포스트모더니즘)의 진원지는 유럽이지만 1960년대미국에 급속히 유입된 후 미국 학계가 세계적인 유행을 만들어냈다. 유럽의 탈근대주의가 철학에 있어서 실존주의, 인문학 방법론에 있어서 해석학과 구조주의, 정치사상에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비판으로 제시되었다면 미국의
비판
포스트마르크스주의비판
역사적인 문제의식 제거, 웰즈는 순수학문적이며, 덜 정치적이고, 보수적으로 된다며 비난
우드는 정치적인 문제를 거론하며 냉소적 패배주의를 비판
방법론적 개인주의의 채택은 잘못된 것이라 비판 (합리적 선택이론)
관념론에 대한비판(탈근대적 마르크스주의)
탈근대주의(post-modernist) 시각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탈근대주의자들과 근대주의자들의 논쟁은 끊임없이 전개되고 있다. 탈근대주의에 대한비판자들은 탈근대사회 혹은 탈 근대적 현상들은 여전히 자본주의체제라는 근대 산업사회의 구속을 벗어나지 못함을 지적하면서 탈근대사회를 후기 자본주
근대화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때문에 우리의 사상이 완전히 결정된다고 했는데, 우리가 맑스를 따르지는 않더라도 경제적 여건이 사람들의 사고방식에 대단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부인하면 그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 이 장에서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