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1)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
사실주의 운동은 근대과학의 기원과 관계가 있다. 낭만적이고 신비로운 설명에 의거하는 대신, 19세기 후반에 나타난 연극은 오감에 의해 경험된 분명한 것으로써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에 근거를 두었다. 19세기 점점 공업화되어 그 양상이 물질주의적, 과학적인 색채를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 무사 계층을 해체시켜 사민평등(모든 백성을 평등하게 함)이었다. 메이지 시대에는 정치적 변혁과 더불어 경제적·사회적 변화도 이루어 졌다. 아직 일본의 경제는 농업의존적이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원각사와 이인직의 은세계
1908년 7월 협률사를 계승한 원각사 설립 (민간자본 바탕)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공연
1.판소리 다섯 마당의 내용을 벗어난 내용상의 혁신
2.이인직 '아국 연극을 개량하기 위한 신연극을 시작할 목적'
3.출판 광고를 통해 알려진 날짜에 맞추어 공연
- 개화기 연극
1. 연극의 개념과 기본 요소
연극은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公演)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예술 또는 무대예술이라고 한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질적 요소로서 흔히 배우 무대 관객, 그리고 희곡의 4가지를 든다. 배우는 연기자로서 연극의 핵심이고 연극이 '살아 있는 예술'임을 밝히는 가장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