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연극사 - 근대연극(사실주의의 시작)

 1  서양연극사 - 근대연극(사실주의의 시작)-1
 2  서양연극사 - 근대연극(사실주의의 시작)-2
 3  서양연극사 - 근대연극(사실주의의 시작)-3
 4  서양연극사 - 근대연극(사실주의의 시작)-4
 5  서양연극사 - 근대연극(사실주의의 시작)-5
 6  서양연극사 - 근대연극(사실주의의 시작)-6
 7  서양연극사 - 근대연극(사실주의의 시작)-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연극사 - 근대연극(사실주의의 시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
★ 사실주의 연극
★ 헨릭입센(Henrik Ibsen, 1826~1906)
★ 버나드 쇼(1856~1950)
★ 고골리
★ 게오르그 뷔히너(1813~1837)
★ 러시아의 사실주의
★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 사이클로라마(Cyclorama)
★ 스타시스템(Star System)
★ 구성주의(構成主義, Constructivism)
★ 미장센(mise en scne)
★ 스트라스버그 [Strasberg, Lee, 1901. 11. 17~1982. 2. 17]
★ 액터스스튜디오(The Actors Studio)
★ 스타니슬라프스키시스템(Stanislavsky system)
★ 그룹시어터(Group Theatre)
★ 메테를링크(Maurice Maeterlinck, 1862. 8. 29~1949. 5. 6)
★ 메이어 홀드(1874~1942)
★ 스타니 슬라브스키(1863~1938)
본문내용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
자연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사실주의자들도 그들의 소재를 현실에서 가져왔다. 그러나 그들은 사건과 형상의 본질적인 특성만을 선택했다. 언어적으로 볼 때 그들은 고전주의자들과 낭만주의자들이 창조한 것을 고집하고 있었다. 자연주의자들은 더 이상 선택이란 태도를 취하지 않았다. 사진작가가 대상의 선하나 하나와 각각의 대상이 가진 결점을 그대로 팔레트에 그리듯이 자연주의 작가는 자연과 인간의 삶을 그렇게 그린다. 작가의 환상과 고유한 자신의 사상은 작품에서 전혀 어떠한 것도 찾아 볼 수 없다. 작가는 단지 현실의 모방만을 제공하려 한다. 대도시의 오두막, 선술집, 공장, 그리고 시골길에서 자연주의자들은 주인공을 찾는다. 사실주의는 현실을 다루되 미적측면을 존중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되 현실가운데서 묘사 가치가 있는 것을 선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자연주의는 인간 주위에 존재하고 있는 한 부분을 있는 그대로 빠뜨리지 않고 과학적인 정밀성을 갖고 묘사했다. 그리고 모든 것을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입증하려고 했다. 이처럼 입증된 것을 정밀, 정확하게 묘사하는 것이 자연주의의 입장 인 것 이다.

★ 사실주의 연극
1)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
사실주의 운동은 근대과학의 기원과 관계가 있다. 낭만적이고 신비로운 설명에 의거하는 대신, 19세기 후반에 나타난 연극은 오감에 의해 경험된 분명한 것으로써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에 근거를 두었다. 19세기 점점 공업화되어 그 양상이 물질주의적, 과학적인 색채를 농후하게 띰에 따라, 연극의 리얼리즘운동은 더욱 더 그 열기를 올렸다.

2) 사실주의 연극의 정의
19세기 말 실증주의, 진화론 같은 과학적 철학의 영향을 받아 낭만주의 연극이 비현실성 무대공연의 부적합등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연극 사조의 하나로써 인간과 그를 둘러싼 환경이나 사회를 객관적인 관찰과 과학적인 실험을 토대로 무대위에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고자한 연극운동이다.

3)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사실주의연극은 현대적 의미의 연출을 독립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주인공을 종래의 영웅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