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1운동의 배경
# 세계정세의 변동
*제1차 세계대전 :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우리 민족에게 일본의 패망을 기대하면서 세계대전을 독립운동에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게 하였다.
- 1915년 이상설이 베이징과 상해에 있던 인사들과 만나 <신한혁명당>을 조직.
- 1917년에는 <대동단결선
들어가며
그렇다면 ‘근대’란 어떤 시기인가? 독일의 저명한 철학자 헤겔은 근대의 시대원리로 ‘주체성의 자유’를 들고 있다. 그것은 개인의 존중, 비판의 권리, 행위를 자율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것이 가능하려면 자유와 평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서구에서 근대의 시작을 알리는 산업혁명이나
운동이 독립을 쟁취하는 최선의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는 1919년 3.1운동을 겪은 후에는 당시의 사회 상황과 현실 여건을 인정하면서 물산장려운동, 민립대학 설립운동을 펼쳐 이상향을 건설하고자 하였으므로 3.1운동을 전후한 시기에 그의 활동에는 그 방법과 성격상에서 차이를 보인다.
따라
운동을 통하여 이를 지양하려는 움직임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종교적 가치를 표명하고 그것을 정치화하는 것은 그 종교 자체에는 의미 있는 일이 될 수 있지만, 국가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심각한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문제가 된다. 지금까지 근현대사의 흐름 속에 보인 종교와 정치
제1장 서론
1.1 연구 배경
중국 근현대사에서 마오쩌둥은 두 갈래로 평가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중국을 사상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완전히 변화시킨 업적으로, 다른 하나는 광범위한 인간적 희생과 잘못된 결정으로 인한 과오로 평가된다. 이러한 평가는 중국 근현대사 연구에서 여전히 논쟁거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