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남강 이승훈의 민족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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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근현대사] 남강 이승훈의 민족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남강 이승훈, 그는 누구인가
ⅰ) 3.1 운동을 전후한 남강의 활동
ⅱ) 저자 소개
Ⅲ. 비평
ⅰ) 남강의 시기별 주요 활동에 대한 해석
ⅱ) 남강의 활동 노선에 대한 평가
Ⅳ.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남강 이승훈 선생에 대해서는 일전에 ‘민족대표 33인 조사’로 인해서 보다 자세히 그 행적을 알게 되었는데, 기독교인이자 민족기업가, 교육가, 독립운동가로서 많은 공적을 남기었고 무엇보다 ‘실천을 수반한 독립운동가’라는 사실이 남강선생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겼다. 그러한 상황에서 인물평전을 통해서 그를 더 깊게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또한 남강 선생은 1864년부터 1930년까지를 살았던 독립운동가로서 이 시기 한국 민족 운동사를 이해하는데 좋은 표본이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개항 이후 오늘에 이르는 한국근현대사의 진행은 개화기 - 일제 식민지 통치기 - 분단기로 이어지는 고난과 질곡의 역사였다. 남강 선생은 구한말 격동기와 조선양반사회의 몰락의 시기에 태어나 민족수난의 현장을 몸소 겪으면서 끊임없이 ‘민중의 깨어남’을 외쳤던 독립운동가로서 망명하거나 변절하지 않고 당시의 민족이 직면했던 역사적 과제 앞에서 실천적으로 참여하고 민족을 위해 일생을 바쳤던 인물이다.
남강의 생애를 살펴보면, 세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초기에는 축재를 통해 신분을 사서 양반행세를 하고자 하였으나 일제의 침략으로 사업에 실패하였고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던 중 1907년 도산 선생의 연설을 계기로 자신이 양반되는 것을 민족적 차원으로 승화시켜 민족을 양반으로 올려놓기를 염원하였다. 그는 신민회 활동, 오산학교 설립, 기독교 입교, 민족 산업자본 형성을 통해 초기에는 애국계몽운동이 독립을 쟁취하는 최선의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는 1919년 3.1운동을 겪은 후에는 당시의 사회 상황과 현실 여건을 인정하면서 물산장려운동, 민립대학 설립운동을 펼쳐 이상향을 건설하고자 하였으므로 3.1운동을 전후한 시기에 그의 활동에는 그 방법과 성격상에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남강선생의 행적을 3.1운동 전,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시기별 그의 활동에 대한 해석과 남강 선생을 연구한 논문 비교를 통해 남강 이승훈 선생의 일생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연상 「南岡 李昇薰의 基督敎的 企業經營 理念과 活動에 관한 硏究」
김형석 「남강 이승훈과 민족운동」
서굉일 「3.1정신과 남강 이승훈의 민주정신」
한경직 「내가 본 남강 선생 -회고」
함석헌 「南岡 李昇薰 先生」
엄영식 「남강 이승훈의 생애와 교육운동」
김승태 「남강 이승훈의 신앙행적에 관한 몇가지 문제」
-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소식 제56호.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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