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째, 된소리 성모의 한국한자음은 거의 없다. 이는 한국한자음 형성 시기에 우리말 닿소리에 된소리가 없었기 때문이다(우리말 된소리 형성 시기는 15C 전후로 보아야 한다).
중고한음의 전탁음은 유성유기음으로 우리말 된소리가 정확히 일치하는 음성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듣기에는 다분
1. 기록이란?
이 부분은 첫 번째 발표자분께서 기록을 대충 설명하고 편지와 일기 등등... 대본쓰신거 보내주심 추가할께요.
2. 시대별한국인의 기록
1) 삼국시대
(1) 고구려 - 광개토대왕릉비
그림 광개토대왕릉비
광개토대왕의 아들 장수왕이 장수왕 2년(414년)에 광개토대왕의 업적을 기념하
한자의 음훈(音訓)을 원용한 표기방법이 고안․발전됨에 따라 구송되어오던 문학을 문자로 기록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기재문학이 일본에 출현하게 되었다. 8세기 이후에 성립된 문헌 〈고지키 古事記〉․ 〈니혼쇼키 日本書紀〉․ 〈후도키 風土記〉 등에 남아 있는 구송문학의 흔적에서 일본
음 중 16세기 사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학을 무시하고 사장을 중시하여 현실정치에 적극 참여하였다.
② 향약 실시를 주장하여 향촌 사림들의 농민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
③ 예학과 보학을 발전시켜 신분상의 우위를 유지하려 하였다.
④ 향촌의 중소지주층으
음점이 달랐으리라는 추측은 ㅎ초성의 한자와 ㄱ초성의 한자가 자주 호용되고 있는 사실로 미루어 알 수 있다.
- 고대 국어에는 순경음 ㅂ과 반치음이 존재하지 않았다.
•차자표기
한반도에서 한자, 즉 중국어와 함께 수입된 한자는 멀리 위만조선 시대까지 소급될 수 있으나 한국한자음,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