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과 발전방향 제시
(1) 문제점 분석
‘아이코닉스’가 유아용 애니메이션 사업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은 충분히 설명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다음에 진출해야 할 부분은 캐릭터 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캐릭터 산업분야의 선두기업 '산리오'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저희 조 나름대
불허
36년간 장수하며 꾸준히 수익을 창출하는 헬로키티 캐릭터 보유
일본 캐릭터 상품 시장 규모 167억 달러, 산리오의 매출 10억 달러(2002년)
2009년 매출액 2조 5천억 가량
캐릭터 산업 분야의 선두기업
산리오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아이코닉스의 현황 파악과 발전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함
3) 라이센스전략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서 성공을 거두게 된다면 애니메이션에 대한 순수 이익보다는 파생품에 대한 이익이 훨씬 많습니다. 뽀로로도 이러한 점을 공략했는데 우리나라의 다른 애니메이션들의 캐릭터상품을 보면 라이선스를 남발하다가 단기적인 인기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분석을 통해 향후 뽀로로의 성공과 발전 방향에 대해 검토해보았다. 분석도구에는 4가지를 사용하였는데, Five-force 모델과 VRIO분석을 통해 환경을 판단할 역량을 파악하고 STP분석과 SWOT분석을 통해 현재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알아본 결과 ㈜아이코닉스가 미개척시장인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장을
제작 시, 해외 의존도가 높을뿐더러 한국 기업의 기획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 상황에 대해 자세히 되짚어보고, 일본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