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스툴마허의 합의적 해석학
1979년의 저서 "신약성의의 이해"(Von Vertehen des Neuen Testament)에서 스툴마허는 이 긍정적 - 역사적 비판을 "합의적 해석학"(Hermeneutik des Einver stndnisses)으로 더욱 더 심화시키고 있다. 그 두 가지 관점에서 긍정적 비판의 성격을 말한다.
첫째, 그것은 "성서 텍스트의 고유 방
긍정적으로 형성되지만, 남들이 자신을 하찮은 존재로 보고 그렇게 대하면 자아개념은 열등한 것으로 고정되어 간다고 주장한다.
4) 중요한 거울 : 우리는 주위에서 자신이 비쳐지는 거울들(타인들) 중에서 특히 중요시하는 거울이 있다. 부모, 교사, 또래들 같이 아이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영향
긍정적 측면을 발견하려고 노력한다. 그는 선입견은 그 축자적 의미에서 보더라도 우리의 모든 경험-능력을 인도하는 방향성을 만들어 낸다. 선입견은 우리의 세계개방성의 편견으로서, 이러한 편견은 우리가 그 무엇을 경험하기 위한 조건이며, 우리에게서 일어나는 어떤 것이 우리에게 그 무엇을 말
해석학적 방법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현장에서의 참여관찰법에 의존하는 방법이다. 이 참여관찰법은 인류학자들의 중요한 연구법이다. 실제로 최근의 우리 학계에서 보면 민속방법론은 인류학적 방법으로, 거의 인식되고 있다. 그래서 사회과학계의 방법론적 논의를 보면 인류학저긴 현지 참여관찰이
깨닫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성경의 여러 문학적인 관점을 고려하여 해석하려 하는 흐름이다. 서영환, 김기원, 「성경해석학 원론」, 283-284
본 소론에서는 `양식비평‘을 중심으로 하여 성경비평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