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스툴마허의 합의적 해석학
1979년의 저서 "신약성의의 이해"(Von Vertehen des Neuen Testament)에서 스툴마허는 이 긍정적 - 역사적 비판을 "합의적 해석학"(Hermeneutik des Einver stndnisses)으로 더욱 더 심화시키고 있다. 그 두 가지 관점에서 긍정적 비판의 성격을 말한다.
첫째, 그것은 "성서 텍스트의 고유 방
역사비판적 방법론과 신학적 방법론과의 근본적인 차이를 제시하고 있다.
둘째, 그것은 하나님의 계시 우위성 사고에 기초한다. 하나님은 그가 스스로 원하시는 때와 그 스스로의 섭리와 경류늘 위해서 자신을 계시하신다. 이 하나님 주권의 사고는 역사비판학의 무전제성 내지 객관성의 사고를 훼
역사비판학도 무전제성의 요구, 인과율 원리, 이성적 통찰성, 역사적 증명을 학문의 이념으로 표방하고 있으나, 이것들도 다 역사비판학이 현대주의적 세계상 속에서 진리의 기준으로 절대화시키고 있는 시대사적" 이데로로기 적 인식관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따라서 역사비판학은 이데올로기
역사적 사실로 증명한다는 것은 인과율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반드시 인과율적인 증명을 요하는 것도 아니다. 김운호, “누가의 탄생이야기에 대한 서사비평적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신약학 석사학윈 논문, 2003, 8쪽.
슈톨마허(Peter Stuhlmacher)는 역사적 비평에 대한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