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해석학 일반에 대한 세밀한 논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을 살피는 것이 존재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믿어진다. 왜냐하면 그의 해석학은 다른 입장들의 원형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있어서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
해석학(H.G.가다머)의 방법논쟁을 통하여 마르크스주의에 결핍된 유연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주요 저서에 《이데올로기로서의 기술과 과학》, 《사적(史的) 유물론의 재건을 위하여》 등이 있다.
는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에서 모던, 포스트모던, 해체주의를 계보상으로 정리하였는데, 그
해석학중 언어의 본성, 언어와 세계의 탈 은폐, 언어성과 해석학적 경험, 언어의 사변적 구조와 시의 본성에 관하여 다시 한 번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 보고 가다머가 말하는 각각의 내용을 이해하였다.
몸 말
1. 언어의 본성
언어의 비도구적 성격 - 가다머의 언어관이 갖는 근본적인 면은 언어의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