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시대 기녀는 국가나 지방관청에 소속된 천민으로서 양반들의 풍류와 향락의 수단으로 각종 행사나 연회에 동원되었다. 기녀는 歌‧舞‧詩‧書‧畵 등의 실력을 쌓아 양반의 풍류에 적절한 도움을 주었다. 그 과정에서 기녀는 때로는 시를 남기기도 하였고 또한 양반과의 애
우리나라에서 기녀가 언제부터 존재하였을까? 기녀에 대한 유래를 확실하게 단정 지을 수 있는 자료가 거의 없으나 몇 가지 설이 전하여 오고 있다. 그 첫째로, 흔히들 신하시대 화랑제도 이전에 있었던 원화(源花)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본기`(新羅本紀)에 보면
기녀의 기원
-신라 24대 진흥왕 ‘원화제도’
기녀제도
-기녀란 명칭은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쓰임
①연회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어 여흥을 돋우는 가기(歌妓) 혹은 무기(舞妓)
②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
-기녀의 분류
① 관청에 소속된 관기(官妓)와 창가(娼家)에 소속된 사기(私妓
기녀들이 지어 남은 작품들. 기녀의 기원을 신라에 두느냐, 고려에 두느냐에 따라 시작점의 시대 소급이 달라진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 역사가 오래된 분야라는 것이다. 기녀문학의 범주는 기녀 뿐만 아니라 서녀 부계가 양반층이라도 일반 사대부층 여성들처럼 정실로서 산 것이 아니었고 작품 경
기녀(妓女)란 명칭은 크게 나누어 두 가지 의미로 쓰이는데, 첫째는 연회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어 여흥을 돋우는 가기(歌妓) 혹은 무기(舞妓)의 개념으로 쓰인다. 가무기(歌舞妓)는 여기(女妓), 여악(女樂), 예기(藝妓), 성기(聲妓), 해어화(解語花) 등의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음악(音樂), 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