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전기간 동안 기녀는 다른 천민과는 달리 양반과의 관계가 사회적으로 공공연하게 인정되었는데, 그로 인하여 역사적 자료나 문학적 자료에 많은 흔적을 남길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조선왕조실록」에서 기녀와 양반관리들의 관계가 빈번히 기술될 수 있었고 일화나 야담
기녀 제도가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삼국시대-신라◈
삼국시대나 그 이전에도 기녀와 같은 직업을 가진 여성들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삼국사기에 나오는 김유신과 기녀 천관녀의 물거품과 같은 사랑 이야기나 신라 초기 진흥왕조에 보이는 원화제도 등에서도 그러한 싹을 엿볼 수 있다. 또
시대
여비를 훈련시켜서 교방을 만들고, 관아의 여악(女樂) 을 등장시켜 여러 악기를 연주하게 하였다.
고려시대에는 기녀와 기생이라는 명칭이 혼용되었으며, 창기, 창녀라는 단어도 눈에 띄는 등 이미 여러 종류의 기생이 존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조선시대의 기녀랑 원칙적으로
화재로서 위치하고 있음은 분명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정작 그 시대 여성문화의 중심에 서있었던 여류 예술인으로서의 사회적 자리매김을 받지 못하고 있는 기녀들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그 본연의 의미가 왜곡된 채 상품화된 성으로서 이 시대에 인식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생은 기생의 왜
사회의 여러 사회 제도의 하나로서 분석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드러나지 않지만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서 성의 매매를 꼽을 수 있다
우리 사회는 오늘날 이러한 성의 상품화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성의 상품화 문제는 합법적으로 인정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