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풍조를 한때 형성시켰던 것이며 또한 정음문자의 출현과 함께 시조가 한자격식의 작시체계로부터 벗어나 민족문자에 의해 보다 보급되면서 활발히 창작되고 있었는가 하면 특히 중대한 의의를 갖는 것은 새로운 민족시가 형태인 가사가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이시기에 나타난 소설문학 역시
문학적 동기 : 한국인은 한국어(韓國語)로 작품을 써야 한다는 '민족자주문학론'을 내세운 그는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창작에 임함
사상적 동기 : 유ㆍ불ㆍ선 사상이 혼합되었으나 불교사상이 주가 되고, 김만중이 바라던 이상의 세계를 묘사
3. 제목의 의미와 작품의 성격
1) '구운몽(九雲
남북한은 분단된 상태가 반세기 이상 지속되어 왔다. 그 동안 서로간의 다른 체제와 이데올로기로 인하여 갖고 있는 가치관이 상당히 변하였고, 서로간의 이질화 현상도 심화되었다.
그런데 7.7 선언과 6.15 남북공동선언을 거쳐 오면서, 북한을 대결, 경쟁의 대상이 아닌 동반자로 보고 우리가 먼저 포
시가들이 다분히 일반기사 또는 논설들과 같은 유로 생각된 낌새가 느껴지는 것이 그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들 작품을 개화기 시가의 효시로 보고자 하는 까닭중 하나는 이 작품이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른모양 이라는 것은 신
주변 한자문화권에서 쓰여진 한문의 시 전체를 뜻한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 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고 있는 을지문덕의 〈유수장우중문시>가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이다.
한국 한문학의 독자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