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을 들 수 있다. 1895년에 서울에 온 도산은 예수교 장로회에서 설립한 구세학당에 입학하여 공부를 하면서 예수교에 입교했다. 이후 그는 중요한 일을 당할 때나 흥사단 문답을 할 때 기도로 시작했고, 일요일에는 학생들에게 교회 나가기를 권장하였으며 도산 자신도 교회에 자주 나갔다.
사상을 관리들에게 확산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를 경영하고자 했다.
1) 태학(최초의 관학인 고등교육기관, 고급관리 양성, 중국의 영향)
2) 경당(초등교육에서 대학 정도, 최초의 사학, 일반 평민 서민자제 입학, 문무일치교
육, 서당의 기원)
2. 신라
1) 화랑도(진흥왕 37년<575년>, 화랑도의 근
도산안창호 선생의 교육사상을 접하게 되어 나에게 희망과 꿈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도산 선생의 삶과 사상을 알게 되면 존경스럽고 본받게 되어, 마치 끝없는 광맥을 발견하듯 찬란한 보석 같은 빛을 발견하게 된다. 선생의 사상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저절로 마음이 수그려
Ⅰ. 생애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널리 알려진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영조 38년(1792)에 경기도 광주 마재(지금의 양주군 능내리 소내의 마재)에서 정재원(丁載元)의 4남 2녀 중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정약용의 호는 다산(茶山), 또는 여유당(與猶堂)이고, 자는 미용(美鏞)이며, 본관은 압해(押海)이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