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이다.
2.사회변혁을 위한 교육적 기여의 필요성
로마클럽은 1979년에 펴낸 보고서인 [인간의 딜레마, 미래와 학습]에서 인류와 생태계의 파멸을 향한 경향성들이 ‘혁신적 학습’을 통하여 통제되고 극복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로마클럽은 전통적인 학습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혁신적인 학습
교육’과 그저 어떤 면에서 좀 ‘다른, 새로운’ 그 어떤 것이 아니라, 기존의 학교교육이 터하고 있는 이념적 성향이나 인간과, 사회관, 세계관, 특히 가치관 등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에 근거한 보다 진보적이고, 현대적이고, 미래지향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송순재, “대안적 기독교교육의
약화되어가고 있다고 지적되는 공동체적 성격이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어떤 식으로 변해나갈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이미 우리 삶 속에 도래한 정보화 사회의 이해와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독교적 이해를 바르게 정립하여 기독교교육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과제라 할 수 있는 기독교교육은 어떠한 형태를 취해야 할 것이며 그 방법이 어떠해야 할 것인지 근본적인 물음이 제기된다. 지금까지 기독교는 선교의 접촉점을 오로지 전통종교와 문화의 대립관계 속에서만, 특히 전적으로 거부되는 맥락에서만 그 방법론이 추구되는 경향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Ⅲ-1.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과제
1) 학교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가운데 ‘학교’여야 한다는 의미는 학교로서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왜 학교여야 하는가?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은 구별되어야 하는데, 기독교대안학교는 학교라는 형태로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