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나라에 있어서 근대적 자유형제도의 역사는 100여년을 조금 넘는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절반의 기간은 일제에 의해 관리되었으니, 우리의 손으로 교도소를 운영해 본 것은 50여년 남짓한 세월일 뿐이다.
하지만 길지 않은 그 시간 동안에 교도소는 우리나라 행형의 중심적 기제로 확
1. 서론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포교활동 때문인지 불교도들의 활동보다 기독교도들의 활동이 더 활발하고 가깝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렇듯 기
해방 후의 북한 교회
1. 김일성 정권의 대두(소련의 점령정책과 북한정권의 수립)
제2차 세계대전의 종료가 임박한 가운데 미․영․불․소의 4대 연합국은 포츠담에서 회담(1945. 7. 17~8. 2)을 갖고 전후 유럽문제의 해결과 소련군의 대일 참전에 따르는 문제 등을 논의하였다. 이 회담에 참가
Ⅰ. 개요
기독교의 교리는 우리말로 번역되어 우리에게 읽혀지고 있다. 그렇다면 결국 기독교도 우리말이 가지고 있는 관념에 의해서 이해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말에는 천년이 넘도록 우리의 의식·무의식의 세계를 지배해오던 무의 개념이 담겨져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성경에서
자연에 관한 내용은 되외시 함)
중세 기독교 교회의 구실 - 교황권의 증대, 선겨를 통한 이교도 야만인들의 개종 및 수도원 제도 발달(즉, 실제로 교회는 중세의 지적 생활의 중심, 공식적인 교육 독점)
*기독교 교육기관
①문답학교 : - 기독 교리에 대해 문답식으로 가르치는 교육(유일한 초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