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기독교의 교리는 우리말로 번역되어 우리에게 읽혀지고 있다. 그렇다면 결국 기독교도 우리말이 가지고 있는 관념에 의해서 이해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말에는 천년이 넘도록 우리의 의식·무의식의 세계를 지배해오던 무의 개념이 담겨져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성경에서
기독교선교 100년의 역사를 인간해방을 위한 인간화의 과정으로 보고 그 신학적 근거를 해방신학의 맥락에서 보려는 입장이다. -> 여기서는 민중을 저항적 민족주의의 유형으로 규정하고 그 해석을 민중교육론에서 찾고자 한다.둘째, 한국교회의 전통적 신앙은 보수주의 신앙 내지는 경건주의라고 규정
기독교 신앙이다. 아무 소산이 없어도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신앙이 하나님 중심 신앙이다.
기독교의 신앙의 특성은 창조의 역사에 있다. 구약성경 1장 1절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고 기록하였다.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온 땅위에 있는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있는 열매를 맺
교육 행위에 의해서 공식화되었다. 하나는 주일학교 운동으로 초기의 목적은 문맹퇴치, 비공식적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에 있었으나, 역사의 흐름을 따라 주일학교가 교회의 전도의 수단이 되었고, 또한 학교의 제도로 변화되었다.
다른 하나는 기독교 신앙과는 사실상 관계없는 종교교육을 펼쳐
기독교교육으로 말미암아 지금은 교회와 재도권의 기독교교육이 일반화 되어있다. 재도권의 교육은 연세대와 이화여대 그리고 많은 수의 고등학교들이 있다. 그들은 나름대로의 고정된 - 그것이 신앙적이건 아니건 - 시스템에 의해서 흘러가고 있다. 그러나 교회 내의 주일학교는 지금 많은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