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적 영성을 강조하면서 그것을 “거룩한 존재와 관계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Shultz & Sandage 2006, 161). 최근에는 정신건강 및 건강관리 분야에서도 종교 • 영성과 정신 • 건강의 긴밀한 관계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Koenig, 1998; Koenig, McCullough & Larson, 2001; Plante & Sherman, 2001; P. C. Hill & Pa
관계나 다른 형태의 관계를 통하여 증진될 것이다.
⑤ 진정한 관심 수용 그리고 감정이입적 이해 등을 포함한 치료자의 긍정적 태도는 효과적 치료관계의 필수적 조건이다.
⑥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을 존중하고, 자유와 개인적 책임성 및 자율성을 고양하고,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내담자의 성장을
관심을 두지 않은 채 성직자들의 고행성사의 집행에 관한 초기의 책들은 더욱 정교해졌다.
그리고 고해성사의 부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대표적인 목회적 돌봄의 통로로 활용되었으며 신자들의 내면의 혼란을 회복하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고해성사는 710년, 모든 신자들은 일 년에 한 번 교
존재 허용적 태도
치료자는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삶을 살도록 허용해주어야 한다. 즉 내담자의 존재를 허용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의 존재를 허용하기 위해서는 그의 행동에 대한 나의 욕심, 기대를 포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허용적인 치료자와의 관계를 통하여 교정적 정서체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