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윤리학은 신학적 윤리학의 과제만이 아니라 기독교 사회 윤리학의 과제를 받아들여야 하는 정황에 들어와 있다. 이러한 정황에서 형성되는 사회윤리학적 방법은 텍스트 적절성(Schriftgemaessigheit)만이 아니라 상황적절성(Sachgemaessigheit)을 윤리적 해석학의 판단범주로 받아들이고 있다. 결국 사회
시작하며..
이제 세계적으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환경위기, 환경문제의 심화라는 말이 일상적인 말이 되어버렸다. 핵발전소에 의한 방사능 누출 위험, 각종 댐·골프장 건설로 인한 산림·생태계 파괴, 하천오염으로 인한 식수원 문제, 공장에서 내뿜는 매연으로 인한 대기 오염 등 고
첨단 의학의 발전은 의료윤리에 새로운 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과거에는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의 환자가 현대에는 첨단 의료 기기에 의존한 생명 연장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같은 생명 연장이 과연 의미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 제기되고 있다. 회생 가능성이 없는 환자의 생
서론
충남대학교 학생 188명에게 뇌사와 식물인간이 차이가 있는 것인가 물어봤다. 단지 38.8%만이 그 차이를 구분할 수 있었는데 먼저 뇌사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겠다. 우리나라 현행법상 전뇌사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뇌사란 대뇌, 소뇌, 뇌간의 모든 불가역적인 기능 정지를 뇌사
고찰 역시 메타 윤리학의 임무이다.
반면 규범 윤리학은 실제적인 도덕적 행동에 관심을 갖고, 도덕적 원리들에 대한 공식화와 정당화를 다룬다. 따라서 규범 윤리학을 연구하는 철학자들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어떤 의무들을 받아들여야 하며 무엇이 도덕적으로 좋은 것인지에 대해 말한다. 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