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및신체의 자유
교회도 새로운 양식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새로운 양식의 교회가 된다는 것은 우리 주위의 민중들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특히 주위에 가난한 사람들, 소외된 사람들, 억압 받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의미한다. 또한 파괴되어 가고 있는 환경에 대한 관심도 포함한다. 이
신체적, 정서적, 재정적 학대 및 방임과 노인 자신에 의한 방임’으로 규정하고 있다(나용선, 2005). 영국의 Action on Elder Abuse(AEA)는 노인학대를 “신뢰가 기대되는 관계에서 발생하는 노인에게 상해나 고통을 일으키는 단일한 혹은 반복적인 행동이나 적절한 행위의 결핍”으로 정의하고 학대의 유형에
신체적, 감각적, 또는 다른 기능장애에 대한 개인적 반응으로 일어날 수 있다. 이는 기능장애가 객관화된 것을 의미하며, 일상생활의 본질적 구성요소라고 인정된 능력들과 연관된 것이다. 그 예로는 적절한 방식에 따른 행동, 신변처리(목욕 및 식사능력, 배설통제 등), 일상생활의 여타 활동들의 수행,
생명 조작 및 복제, 성 개방과 잘못된 여성해방운동의 결과로 나타날 낙태 등은 우리 사회가 세속화된 결과이다. 따라서 낙태 반대는 오늘날 거대한 사회적 흐름인 세속주의와의 싸움인 것이다.
(2) 기독교적 접근
1) 자유주의
이 입장은 낙태를 절대적으로 지지한다. 이러한 입장을 대표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