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회복지] 장애인과 함께하는 교회사회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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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사회복지] 장애인과 함께하는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성서에서 나오는 장애인관
구약에 나타나는 장애(인)관
신약에 나타나는 장애(인)관

장애에 대한 이해
개인적 장애
사회적 장애
사회적 불리

장애에 향한 세상의 시선과 교회사회사업의 발자취
세상의 가치관과 장애인
기독교 장애인에 대한 교회의 역사

장애인 교회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과제
공동체성이 없는 교회의 문제
그리스도 몸 된 교회를 향한 과제

대안 및 결론
종교성이 아닌 영성과 ‘영적 안녕’을 길러주는 교회
장애인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노력
교회사회사업의 대안 - “봉사적 공동체 형성”

장애인 교회사회사업 사례 - 임락경 목사님의 “시골집”

Reference
본문내용
(2) 신약에 나타나는 장애(인)관
1)장애인과 예수님
①4복음서에 나온 예수님의 사역을 살펴보면, 장애인은 예수님의 사역대상이었고 이는 예수님께서 메시야이심을 증거하는 일이었다. 이는 이사야 61장 1-3절의 말씀이 누가복음 4장 16-21절과 7장 22절에서 응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예수님의 치유사역은 장애인을 일시적으로 그저 도와주는 수준이 아니라 장애를 근본적으로 치유해주신 것이었다. 예수님은 장애인에게 치유의 사역뿐 아니라 영혼구역의 사역도 펼치셨다. 마가복음 2장 1-12절 말씀에서 중풍병자에게 죄사함을 선포하신 것을 보면, 예수님은 육신의 장애를 치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회복을 위해 죄로부터 구원 하셨음을 알 수 있다.

②또한 장애인은 예수님의 사랑의 대상이었다. 민망히 여기셨고, 긍휼히 여기셨고, 자비와 인애를 베푸셨다. 그의 짧은 공생애 기간 중 많은 시간을 장애인과 함께 하면서 그들에게 개인적이고 구체적인 관심과 인격적인 사랑을 베푸셨다. 생명을 가진 존중의 대상으로, 전인격적인 존재로,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린 구원받아야 될 하나님의 자녀로서 인식하셨다.
③요한복음 9장 1-12절을 보면, 장애는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한 경우이기도 하다. 장애인들도 하나님이 그들에게 주신 삶의 독특한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장애를 죄의 결과로 생각하는 부정적인 장애(인)관을 긍정적인 장애(인)관으로 인식을 개선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④예수님이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각이 가장 극대화된 것은 마태복음 25장이다. 예수님은 지극히 작은 자 하나와 자신을 동일시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사랑한다면 장애인을 사랑하는 것이고, 장애인을 사랑한다면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이 된다. 위대한 계명인 이웃을 자기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도 동일한 의미이다.

2) 장애인과 그리스도인
예수님은 친히 우리에게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을 깨우쳐주셨는데, 장애인과 비장애인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이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교회의 하나됨을 강조하셨는데, 장애인도 교회를 이루는 지체이다. 그리고 예수님이 장애인을 그저 도와주신 것이 아니라 깨끗이 치유하신 것에서, 우리는 일시적인 자선이나 구제는 궁극적인 해결이 아님을 알 수 있다(이준우, 2007). 그들이 인간다운 생활에 정상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최대한으로 도와주는 것이 올바른 방향일 것이다.

신약의 장애(인) 관련구절과 그 내용
장애(인)관 구절 내용
장애를 넘어
생명 전부로서 여기심 마 12:9-21 한쪽 손이 아니라 생명 전부로서 손 마른 환자를 보심
예수의 메시야되심을
증명하는 존재 눅 7:22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함을 주신 예수님
하나님나라 잔치에
참여하게 된 사람 눅 14:12-24 큰 잔치 비유에서 장애인을 초청함을 언급하심
죄와 관련되기 보다
하나님의 일과 영광을 나타내기 위한 목적 요 9:1-13,
고후 12:7-10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고치심,
사도바울 육체의 가시
장애인을 치유함으로 효과적인 복음증거 마 4:24-25 소문이 퍼지면서 허다한 무리가 좇음
(장애인 선교를 통해 일반인 선교를 이루셨다는 해석)

2. 장애에 대한 이해

WHO의 ICIDH, ICIDH-2에 나온 장애개념 체계화를 바탕으로 장애에 대한 개념을 재 분류해 보면, 개인적 장애와 사회적 제반 환경으로 인한 사회적 장애, 그리고 이 두 개의 통합인 사회적 불리로 분류할 수 있다.

(1) 개인적 장애 (기능장애, 능력장애)
① 기능장애는 심리적,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손실 또는 비정상을 의미하는데, 이는 손실을 포함한다는 의미에서 질병에 비해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기능장애는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손실이나 비정상이 특징이며, 사지, 기관, 피부 또는 정신적 기능체제를 포함한 신체의 다른 구조의 비정상, 결손 또는 손실의 발생 또는 존재를 포함한다.

② 능력장애는 기능장애로부터 야기된 것으로서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써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이나 결여를 의미한다. 능력장애는 기능장애의 직접적 결과로서, 또는 신체적, 감각적, 또는 다른 기능장애에 대한 개인적 반응으로 일어날 수 있다. 이는 기능장애가 객관화된 것을 의미하며, 일상생활의 본질적 구성요소라고 인정된 능력들과 연관된 것이다. 그 예로는 적절한 방식에 따른 행동, 신변처리(목욕 및 식사능력, 배설통제 등), 일상생활의 여타 활동들의 수행, 운동활동(보행능력 등)에서의 장애를 포함한다.

(2) 사회적 장애
① 장애인에게 비장애인을 기준으로 형성된 사회환경은 사회참여를 가로막는 장벽이 될 수 밖에 없다. 사회적 장애는 물리적, 문화적, 사회심리적 환경장벽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② 물리적 환경장벽은 인간 문명의 발전에 따라 발달해 온 기술에 의해 다양한 형태를 이루며 거주 및 생활공간과 사회적 목적달성을 위한 물리적 수단을 포함한다. 사회구성원들은 학습을 통해 사회가 공유하는 문화를 지속시킴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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