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중 메이저 종교라 할 수 있고 수많은 신도들이 있는 기독교는 그만큼 많은 사실의 가능성과 밝혀지지 않은 이야기들이 숨겨져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에 이번 발표주제를 통해 일제 식민지 시대의 기독교의 행보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특히 기독교라는 종교와 관련된 수많은 사건들 중 어떠
고통과 아픔을 토로하고 치유받을 수 있는 공간이자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일종의 고향이었다. 한국전쟁이 안겨준 사회문화적 위기는 비단 월남민의 경험만이 아니라 한국인 모두에게 해당되었다. 가족과 삶의 터전을 잃었던 한국인들에게 물리적·정신적 안정을 제공했던 가장 활발한 종교단체는
기독교계는 분열되었으며, 1937년부터 기독교계 학교의 일부는 폐교되고 일부는 ‘순응’하게 되었다. 1937년 중일전쟁 이후 일제의 이른바 ‘황민화(皇民化)운동’의 고조와 함께 교육계에서의 신사참배 문제가 그들의 의도대로 일단락되어가자, 이제 그 강요의 마수를 일반인들은 물론 교회에까지 뻗
기독교 신앙이다. 아무 소산이 없어도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신앙이 하나님 중심 신앙이다.
기독교의 신앙의 특성은 창조의 역사에 있다. 구약성경 1장 1절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고 기록하였다.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온 땅위에 있는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있는 열매를 맺
참배운동을 전개하려고 했다. 이 때에 평양경철서는 교수들과 신학생 다수를 검속 투옥시켰다. 김영신, <일제의 기독교 정책과 한국교회의 대응:1930-1045년>,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03, 66p
1939년 초에 이르러 평북, 평남, 경남, 전남, 만주 등지에서 신사참배 반대운동을 일으켜 조직화하기 시작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