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예배에 음악을 도입하는 문제에 있어서 서로 다른 상이함을 보이고 있다.
기독교처럼 음악적인 종교도 없다. 6~15세기에는 기독교가 모든 정치 · 경제 · 문화의 주도권을 잡고 있던 시대였으므로, 음악 역시 크리스트교에 의해서 발전해 나갔다. 철저히 신이 세상의 중심이 되어 기독교 문화가 정수를 이룰 수 있었으므로 단성으로 시작된 성가가 발전을 거듭했고 '그레고리오
기독교 시대
- 교회음악과 세속 음악의 갈등
중세는 기독교의 시대였다. 색색의 스테인드글라스와 갖가지 모영의 조각으로 장식된 성당, 마치 하늘나라까지 닿을 듯 까마득하게 높이 솟은 첨탑, 그리고 그 속에서 경건한 목소리로 그레고리안 성가를 부르는 성가대가 이 시대를 대변했다. 그러나 이
- 목사의 정의
목사 (牧師, Pastor)
개신교회(프로테스탄트교회)의 교역자이며 목회활동을 주도합니다. 가톨릭에서 성직자(특히 사제)를 신부(神父)라고 부르는 것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목사라는 말은 신약성서의 '에페소인들에게 보낸 편지' 4장 11절에서 유래하는데, 이 말에 해당하는 그리스어는
(2)구약 성서
구약에서는 창세기 4장21절에 유발을 최초의 악사로 언급하고 있다. 뿐 만 아니라 이 구절 전후에 인류의 문화적 발전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유발이 악기를 만들게 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무엇인가를 표현하려는 욕망이 악기 연주의 에너지원으로 중요한데 그런 욕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