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꽃을 피운 시기로 참으로 아름다운 다성 종교음악이 탄생되었다. 이 시대의 교회음악은 미사 · 모테트 같은 교회 합창곡으로 발달했고, 마르틴 루터에 의한 종교개혁과 그의 만인사제라는 전례관에 의해 성가대가 아닌 많은 회중이 함께 제창하는 단순한 선율의 개신교 음악, 가장 르네상스적
음악회장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낭만주의시대, 근대에 오면서 기악음악과 오페라의 발달로 인해 종교음악은 그 자리를 그들 음악에게 넘겨주게 되었다. 오늘날에도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주목받을 만한 종교 작품이 계속 나와 그 명맥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기독교와 문학>
좁게는 기독교의 신을
Ⅰ. 서론
초기 바로크시대에 카톨릭이 예술 분야에 세웠던 공헌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초기의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지나친 장식이나 규모의 방대함에 대한 반감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카톨릭은 소위 ‘장대한 바로크 양식’을 통하여 천상의 승리를 땅 위에 구현하였던 것이다. 이러
두 개의 조류는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하이든이나 모차르트 등의 고전음악에서 화해하고 교류하게 된다. 이 르네상스 정신의 최고의 발현시대라고 할 수 있는 17세기부터 18세기 전반기에 바하나 헨델이 대위법적인 음악을 완성한 복음악의 전성기에 이르는 약 150년 간을 바로크음악시대라고 부른다.
시대이기도 하였다. 자연을 이해하고 통제하려는 욕구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세계, 개인, 인간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좀 더 현실적이고 좀 더 열성적으로 청중의 쾌락을 추구하는 예술과 문학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중세 말기에는 세속 음악이 증가하고, 주로 3박자(성부, 성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