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작가의 전기를 살피는 일은 작품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이다. 어떤 작가이든 그가 태어나고 성장한 환경과 무관한 자리에 놓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작가라는 개인은 역사적인 존재일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한 작가의 생애와 그로부터 형성된 정신적
이해되었다. 그러나 바르트는 브룬너와 달리 처녀 탄생이 지니고 있는 의미를 강조하였다. 성육신은 공관복음서에 기록된 바와 같은 성령으로 잉태된 동정녀 탄생설화는 그 역사적 사실성에 관한 논의는 불투명한 안개 속에 있지만, 그 이야기 자체는 본래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확보를 의도하는 신학
1. 들어가며
문학이란 현실과 가상 사이에서 그 세계를 구성하거나 한쪽 면에 치우쳐 구성되어, 창작과 서술로 인한 예술로서의 가치를 지니는 것들을 뜻한다. 또, 문학이란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정의하기 위해 탐구와 연구방법의 일환으로 인한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이해의 영역이 아니라 해석의 영역이다. 다섯째, 비평은 해명-교정-이해, 향수- 설명의 합리적 단계를 거친다. 역사 전기적 비평이란 역사주의 비평과 전기적 비평의 합성어이며 서지 주석적 비평을 포괄하는 개념.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평론가들이 잘 활용하지 않는다. 역사 전기적 비평의
I. 서 론
역사 전기적 비평가들은 문학은 작가가 만들어낸 창작물이며 동시에 특정한 사회와 문화 속에서 탄생한 역사적 산물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작품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땅히 작가와 당시의 여러 사회 문화적 상황들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1930년대에 활동한 여러 작가들 가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