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정의하기 위해 탐구와 연구방법의 일환으로 인한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그 중에서도 후자의 방법으로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있어서 역사전기주의 혹은 역사주의라고 불리는 비평에 관해 그 주제를 시작하려 한다.
1.서론
김유정(金裕貞, 1908~37)은 29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전 소설 서른 편, 수필 열두 편, 편지·일기 여섯편, 번역소설 두 편을 세상에 남겨 놓았다. 이들 작품의 대부분은 27세와 28세의 2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었다. 그리고 김유정문학에 관한 연구로는 1996년까지 360편의 논문이 축척되
등장하여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폐결핵에 시달리면서 29세에 요절하기 까지 2년 동안의 작가생활을 통해 30편에 가까운 작품을 남겼다. 그중에 한 작품인 땡볕을 좀 더 깊게 연구해 보기로 하자.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공통) 역사전기적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땡볕-을 분석하기로 하자.
)을 설립하였다. 1935년 소낙비가 당선되어 본격적으로 문단에 등장하여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폐결핵에 시달리면서 29세에 요절하기 까지 2년 동안의 작가생활을 통해 30편에 가까운 작품을 남겼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공통 역사전기적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을 분석하기로 하자.
역사주의적 문학비평은 지나친 자료조사에 치우친 나머지 결론은 개인적인 인상비평이 되기 쉽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꽤 근거있는, 그리고 받아들여질만한 비평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역사주의적 관점으로 김유정의 생애가 그의 문학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어떻게 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