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정의하기 위해 탐구와 연구방법의 일환으로 인한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그 중에서도 후자의 방법으로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있어서 역사전기주의 혹은 역사주의라고 불리는 비평에 관해 그 주제를 시작하려 한다.
역사주의적 문학비평은 지나친 자료조사에 치우친 나머지 결론은 개인적인 인상비평이 되기 쉽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꽤 근거있는, 그리고 받아들여질만한 비평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역사주의적 관점으로 김유정의 생애가 그의 문학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어떻게 투
역사주의 비평은 작품과 그 작품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짚고 그 작가가 인생에서 경험한 사건들을 이에 대입하여 고려함으로써 비평적 가치를 담보할 수 있다. 작가의 인생이 그 작품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역사전기적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과 생애를 분석해보자
전쟁 당시 삼팔선 부근의 작은 마을에서 일어난 사건의 한장면이 간결한 문체와 치밀한 심리 묘사에 의해 서술된 작품이다. 주인공 성삼은 친구 덕재를 포로로 호송해 가는 과정에서 어린 시절의 순수한 우정을 되살리면서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하게 되고, 결국 학 사냥을 빌미로 친구를 풀어주게 된다
김유정의 문체를 계승한 작가는 이문구이다. 특히 산업화 시대, 소외된 농촌의 현실과 문제를 풍자적이고 해학적인 문체로 그려내고 있는 <암소>나 <우리 동네>는 김유정이 다시 살아난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할 정도이다.
� 이문구(소설가) 작가의 관촌수필에 대한 자전적 평론
저희 집안은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