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표도 지칭하는 것 자체가 아닌 개념으로 기의와는 달리 물질을 기반으로 하며, 매개자 역할을 한다. 바르트(Barthes)에 의하면 기의와 기표는 자의적인 관계이며, 사회적으로 그것을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 그러므로 기호의 의미는 기표와 기의의 일치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다
체계화됐다.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란 하나의 단어인 기표와 이 단어가 의미하는 대상인 기의로 표현되며, 하나의 단어는 이 기표와 기의가 함께 의미 작용하여 나타난다. 여기서 기호의 의미는 하나의 기호가 다른 기호와 구별될 수 있어야만 기호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소쉬르가 정의한
Ⅰ. 서론
인간은 자신의 의지, 감정, 사물에 대한 지식 등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식, 의지, 감정 그 자체는 어디까지나 개체 내의 것이므로 남에게 전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인간은 지식의 내용, 의지의 핵심, 감정의 움직임 등을 표시하는 어떤 물리현상을 이용할
기의 움직임은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 의미하며 이것은 획일적인 사고나 생활은 박제된 물고기와 같이 비유되어 개인의 개성이 전혀 없는 로봇과 같은 수동적, 타의적인 것에서 벗어나 능동적이고 자의적이며 개성이 살아남을 의미함.
◆ 물고기의 움직임은 기성세대의 획일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그
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
인간에게 있어 언어란 상호간에 의사를 소통하기 위한 도구이다. 인간이 사회 안에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생활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언어를 통해서 상호의사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며, 아마도 언어가 없다면 인간은 하루도 사회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