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에서는 크게 두 경향을 지적할 수 있다. 하나는 문화주의나 구조주의와 같이 문화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하고 텍스트 분석에 치중하면서 경제적 결정이나 그 효과의 문제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향이다. 다른 하나는 문화의 형식과 내용 그
Ⅰ. 서 론
인간이 사회와 문화를 가지는 것에 비해 동물에게는 그것들이 없다는 차이는 무엇으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일까? 분명히 동물들에게는 군집만이 존재할 뿐 사회구조란 없으며, 그리고 문화의 발전단계는 찾아지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문화를 "인간경험의 총화량"이라고 규정한다면, 그것
기호학 이론이 무르녹아 있는 생생한 지적 보고(寶庫)로서, 새로운 의미의 현대적 고전으로 평가된다. 특히 작가의 해박한 인류학적 지식과 기호학적 추리력이 빈틈없는 구성과 조화를 이루어 출간과 동시에 세계적인 주목을 받음으로써, 현재 40여 개 국어로 번역되는 등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
기호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에코(Eco, 1976)나 보드리야르(Baudrillard, 1988)의 ‘기호학은 모든 것’이라는 주장에서 알 수 있듯이 기호학은 모든 학문에 편재되어 있다. 문학, 예술, 건축, 과학, 공학, 군사학, 정치학, 의학, 동물학, 사회학, 광고학, 천문학, 심리학, 인류학, 법학, 종교학,
기호와 기호체계를 연구하는 기호학과 구조주의를 제창한다. 또한 그의 사상은 언어학 분야뿐만 아니라 철학, 심리학, 인류학, 문학 등 세계의 정신계에 새로운 지평을 전개시켜 준 사상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소쉬르의 언어 이론에서 그 근원을 찾고 있는 구조주의는 1916년 그의 사후 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