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작용의 과정이다. 영화의 기표가 상상적이기 때문에 수용자는 해석의 틀을 무한정 넓혀 놓을 수밖에 없다. 해석 작업에 있어서 수용자의 코드 체계는 더욱 중요한 지위로 부각되며, 여기서 수용자의 코드 체계가 형성되는 장으로서의 사회적 의미 체계는 영화의 기호학적 분석에 있어서 반드시 전
기호의 체계'이다. 그런데 기호의 두 가지 측면, 곧 그것이 표시되는 형식(기표, signifier)과 그것이 나타내는 대상이나 의미(기의, signified) 사이에는 어떤 필연적 연관성도 존재하지 않는다. 예컨대 ‘나무’라는 낱말의 의미는 그것이 가리키는 대상에 의해서가 아니라, 전체 언어 체계 안에서 다른 낱말
Ⅰ. 서 론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에서는 크게 두 경향을 지적할 수 있다. 하나는 문화주의나 구조주의와 같이 문화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하고 텍스트 분석에 치중하면서 경제적 결정이나 그 효과의 문제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향이다. 다른 하나는 문화의 형식과 내용 그
Ⅰ. 들어가기
1. 1930~40년대 그리고 여성
1930년대에는 신여성이라는 말보다 ‘모던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 말은 신교육을 받은 여성이라기보다는 다방, 영화, 레코드 등 서구적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계층이라는 의미가 더욱 많이 내포되어 있었다. 모던 걸은 당시 양장을 하고 거
Ⅰ.서론
인간은 인간과 자연을 묘사하고, 인간의 삶을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서사를 통해서 삶을 재현하고 삶의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고, 현실의 삶 속에서 이루지 못하는 이상과 희망을 그려낸다. 이렇듯 서사는 인간의 모습을 표현하고,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하나의 방식으로서 시대와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