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딸과 친정어머니의 모녀관계의 성격과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혼딸이 친정어머니와 함께 살거나 가까이 사는 경우에 모녀관계의 성격과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딸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부계 중심적 결혼제도는 며느리가 시부모를 부양하는 것을
기혼딸과 친정어머니의 모녀관계의 성격과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혼딸이 친정어머니와 함께 살거나 가까이 사는 경우에 모녀관계의 성격과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딸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부계 중심적 결혼제도는 며느리가 시부모를 부양하는 것을
Ⅱ. 본론
남과 여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본 가족복지 조는 우선 남과 여의 관계를 기혼과 미혼으로 나누어 조사해보았다. 우선 기혼의 경우를 보면 결혼이란 정서적·신체적 친밀감, 다양한 가치관, 그리고 경제적 자원을 서로 공유하는 두 남녀의 정서적·법적 관계로 정의 되며 다른 한편으로 B
사회생활에서 이루어지는 호혜성의 과정, 즉 ‘주고받기’혹은 ‘교환과정’은 오래 전부터 학문적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교환이론은 사회를 거시적 차원에서 분석하려는 기능주의에 대한 대안적 이론으로, 보다 미시적 차원에서 개인집단 및 사회현상을 분석하고자, 20세기 중엽 이후 비교적 최
4)독자적 존재로서의 아동
모든 아동은 발달하는 속도, 능력, 성격 등이 각기 다른 독자적인 존재다.
아동은 그의 발달수준과 능력에 비추어서 이해되어야 하며 또한 아동에 대한 기대는 그 아동의 수준에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아동의 독자성은 아동의 자기다움을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아동과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