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부계 중심적 결혼제도는 며느리가 시부모를 부양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그러나 기혼딸이 친정어머니와 함께 또는 가까이 살게 된 과정을 살펴보면, 모녀관계의 생애사적 맥락이 드러난다. 딸이 결혼하기 전의 생애이야기를 통해서 친정부모와 형제자
딸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부계 중심적 결혼제도는 며느리가 시부모를 부양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그러나 기혼딸이 친정어머니와 함께 또는 가까이 살게 된 과정을 살펴보면, 모녀관계의 생애사적 맥락이 드러난다. 딸이 결혼하기 전의 생애이야기를 통해서 친정부모와 형제자
통해서 크로포트킨의 무정부주의도 접했다. 특히 휘트먼·입센·톨스토이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다.
일본으로 돌아온 뒤 삿포로와 교토의 학교에서 교사로 일했지만, 1910년에 동생들과 동생의 친구인 시가 나오야(志賀直哉), 무샤노코지 사네아쓰(武者小路實篤) 등과 함께 잡지 《백화 ()》를 창간하여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두 사람은 자라온 배경이 많이 달랐으며, 이러한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식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사례의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기 앞서 아내학대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하여 아내학대의 정의, 아내학대의 실태 및 부인과 자녀에 대한 영향, 구타남편의 심리, 사
이를 ‘우리의 창작 여성 연극은 그 메시지 전달 방식이 직설적이고 거칠며, 예술적으로 여과되지 않은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다. 그리고 이러한 예술적 승화의 결여는 우리 연극의 전반적인 수준과도 관계가 있지만, 오락성 강조라는 상업주의적 고려도 또한 큰 몫을 차지한다.’ 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