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는 활동이 중요한 의무가 되었으며, 11~15세기에는 중세유럽의 여러 도시에서 발달한 상공업자의 상호부조인 길드 (guild)가 조직되었다. 상인길드의 복지사업은 길드성원 중에서 남편을 잃은 과부 및 고아를 보호하거나 또는 교육시키는 것 이었다. 또한 성원 중 병자를 위하
1. 서 론
역사란 현제와 과거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현재와 미래를 인식하고 전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복지란 인간의 well-being(행복, 만족, 건강)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하고 인간의 “본질”은 환경과의 진화 대신에 새로운
상인단에 대립하여 만들어진 단체. 주요 사업은 첫째, 노령 혹은 노동불능에 빠진 성원들을 위해 매주 일정액의 생계비보조, 둘째, 빈궁한 과부가 재혼하지 않는 동안 생계비 지원 셋째, 장례비 지원, 넷째, 빈궁한 성원에게 주거제공 등
3. 종교길드
아슈레가 종교길드를 협동교회라고 함. 이처럼
교회 신앙에 만족하지 않는 민중들 사이에서 많은 공감을 얻고 있었다. 신비주의의 영항은 이후 루터(Luther)의 종교개혁 기반이 되었다. 중세의 과학주의는 보편논쟁의 ‘유명론’에서부터 시작되는 과학주의는 유명론은 동적. 진보적. 자유주의적 세계관을 표현하였다. 도시를 중심으로 길드를 조직한
중세도시에 있어서는 그 구성요인이 완전히 혈연관계에서 독립한 자유스러운 개인들의 집주이며 공동체이다. 종교에 있어서도 유태교는 씨족제적 전통이 강하나 기독교는 개방적이며 비전통적이다.
도시는 2차적이며 비원생적이다. 오리엔트동양은 씨족의 전통이 그대로 잔존하여 하나로 융합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