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우리 겨레가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던 공동체적인 민족 동일체적인 얼의 소리를 표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2. 김소월산유화의 해석
「산유화」는 그 시적 형식의 단순성에도 불구하고 김소월의 시 세계를 대변하는 작품으로 주목되어 왔다. 이 작품을 놓고 김동리는 `청산과의 거리`(『문학
작품을 지상에 발표한 것은 1920년 ꡐ창조ꡑ 제 5호에 김억의 주선으로 낭인의 봄 등 5편이다. 오산중학교 4년을 수료하고 서울 배재고보 5학년에 입학한 1922년에는 김억이 편집을 맡고 있었던 개벽지에 무려 30여 편의 시를 발표하게 되는데, 그의 대표작 진달래꽃을 비롯하여 금잔디, 강촌 등의
시집이다. 1925년 12월 26일 매문사에서 발간된 이 시집은 전체를 16부로 나누어 총 127편의 작품을 담고 있는데, 당시로 보아서는 이례적으로 많은 작품을 수록하고 있다. 김소월의 시작 활동에서 주로 전반기에 쓴 작품들을 담고 있으며, 그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진달래꽃>·<산유화>·<초혼>·<금잔디> 등
시대적 상황은 무시하지 못하겠지만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자기변명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시대적 배경은 암담한 일제 시대이다. 모두가 자기의 땅을 잃고 만주로 이주하던 민족 대이동의 시기로서 작품의 비극미를 형상화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공간적 배............
3.김유정
동백꽃
김유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