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풀이 춤
살플이춤은 남도 무무(巫舞)의 계통으로 살풀이의 뜻은 살(煞)을 푼다. 또는 액(厄)을 제거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춤꾼 혼자서 흰 치마 저고리에 부드럽고 가벼운 흰 수건을 들고 독특한 살풀이장단에 맞추어 오른팔 왼팔에 옮기고, 또 던져서 자리에 떨어뜨린 다음 몸
김숙자에게로 학통이 이어졌다고 한다. 이 기반을 딛고 김숙자의 아들 김종직이 선두에 서서 관직을 얻어 중앙 정계로 진출해 훈구파와 맞서기 시작했다.
김종직은 도학에 힘쓰지 않고 적극적인 진출을 꾀했다. 기존 세력에 꿇리지 않는 역량을 가져, 관이문학에 맞서는 사림문학의 노선을 마련하였
김숙자, 김종직 등이 있다.
3)훈구파와 사림파의 성리학의 성격비교
훈구파는 성균관과 같은 관학에서 사장학(시와 문장) 중심의 공부를 한 반면, 사림파는 서원과 같은 사학에서 경학(성리철학)에 몰두하였다. 훈구파가 대지주인 반면, 사림파는 대부분 중소 지주적인 경제기반을 가지고 있었다.
김숙자(1992).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사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1, 37.
(김숙자 1993).
그렇다면 신규간호사에게서 임상은 어떠한 체험을 제공하는가? 우리는 이러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의문을 바탕으로 생산성이나 학습태도, 이직등의 국한된 범위에서 원인규명을 하기에
김숙자(1989)는 부모교육을 부모역할의 수행에 필요한 제반 기술과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보다 성공적이며, 효율적으로 부모와 자녀 관계를 형성하고 자녀의 최적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개념화하였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