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사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불교재흥에 나섰다. 이전 불교억제책 하에서는 불경을 요서로 인식하여 유생이 마음대로 절에서 불경을 가져가거나 절을 돌아다니며 승려를 구타해도 처벌받지 않았으나 명종때에는 불경을 가져갔다는 이유로 처벌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정왕후가 사망하고 승려 보우가 처
정치․경제․문화의 주도권을 쥐었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이 매우 제한된 소수의 귀족가문이 사회적인 지배세력을 형성하고 있던 시대가 삼국시대(三國時代)였다.
신라의 신분제도(身分制度)
(1)골품제도(骨品制度)의 성립
삼국시대 신분제사회의 실태를 가장 잘 나타내 주는 것은 신
사림의 화, 줄여서 사화라고 한다. 4대 사화는 아래와 같다.
<표 2 - 4대 사화의 원인과 전개>
사화명
주축세력
피해세력
발단
결과
대립구도
무오사화
(1498년, 연산군4)
이극돈,
유자광 등
훈구파
김일손, 권경
유 등 신진
사림세력
김종직의
조의제문
김일손 등
신진사림파
의 처벌